본문 바로가기
육아

신생아 피부 관리방법 & 주의사항, 신생아 보습

by 하니마미디나 2024. 11.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니마미입니다.

오늘은 첫눈이 내리는 날인데 폭설이네요! 날씨도 갑자기 확 추워져버려서 아직 아기 옷도 다 준비하지 못한 워킹맘은 너무 당황스럽습니다.

집에도 이제 보일러를 가동하기 시작했더니 하니의 볼이 점점 붉어지더라구요. 얼마전에 6개월 접종이 있어서 소아과를 가서 문의해봤더니 건조해서 그런것 같다고 가습기 잘 틀고 보습도 철저히 하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아기 피부 관리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해요.

 

아기 피부의 특징

아기피부는 어른의 피부에 비해 굉장히 얇고 예민합니다. 특히 신생아는 피부를 보호하는 각질층이 성인에 비해 30%씩이나 얇다고 합니다. 신생아는 태어나서 자라게되면서 차츰 각질층의 두께가 두꺼워지게 되면서 피부의 수분 손실량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어른의 피부에 비해 피지선도 부족하기때문에 수분 손실이 크다고 해요. 생후 2~3개월은 엄마에게 받은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 분비가 왕성하다고 합니다.

저희 하니의 경우는 신생아 시절부터 신생아 여드름으로 고생했었는데요. 백일이 지나가면서 차츰씩 없어지기 시작했어요. 없애기 위해서 보습관련해서 정말 매우 신경썼어요. 보습크림도 잘 발라주고 습도 관리도 신경썼습니다.

그리고 아기의 경우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피부질환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도 면역력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아기의 경우 피부를 통해 각종 유해 성분이 흡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해야합니다.

아기 피부 관리방법

피부자극 최소화

매일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목욕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로 자주 샤워하게되면 아기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기때문에 온도와 목욕시간을 잘 지켜주는것이 좋습니다. (시간 5~10분,38~40도)

목욕후 빠른 시간 내 보습

아기들이 목욕을 하고 난 뒤 수건으로 몸에 남은 물을 가볍게 닦아준 뒤 빠른시간내에 보습제를 발라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목욕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피부 수분 함량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빠르게 발라주는것이 좋습니다. 보습제를 바르고 30분 정도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를 피해야 보습의 지속이 길어집니다.

자외선 차단

생후 6개월 이전의 아기에게는 모자나 가리개등으로 자외선을 차단해주어야 합니다. 자외선의 경우 피부에 축적 되기때문에 잘 관리해주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생후 6개월 이후에는 햇빛에 주로 노출되는 부분에 유아 전용 자외선차단제를 발라주어야합니다.

아기 피부 관리시 주의사항

성분표시 확인하기

아기의 화장품을 구매할때에는 꼭 함유된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해야합니다. 향료,인공색소,알코올,파라벤등 화학 방부제를 사용한 제품을 사용하게되면 아기의 피부는 매우 약하고 예민하기 때문에 아무 화장품이나 아기에게 사용하면 안됩니다. 아기의 화장품은 pH 7 이하의 약산성 제품이나 중성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전 알러지 반응을 확인한다

소량의 제품을 팔이나 다리에 바른 후 일정시간동안 피부에 반응이 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세정제는 손을 닦아 테스트를 해봐야하고, 가려워하거나 발진 증세가 나타나면 바로 사용을 중지해야합니다. 또한 피부 반응이 늦게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아기 피부는 꾸준히 관찰해야합니다.

 

저도 오늘 이렇게 정리하면서 새롭게 알아가는 내용이 많아서 정말 놀라운데요. 앞으로 이 내용을 토대로 저희 하니도 이 추운 겨울에 잘 관리해주어야 할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