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임산부 필수 영양제 종류 복용시기 방법 주의사항 총정리!

by 하니마미디나 2024. 8. 20.
반응형

 

 
임산부 필수 영양제 종류 복용시기 방법 주의사항 총정리!

 

안녕하세요. 하니마미입니다.
임신을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신경이 쓰이게 되는 일이 한둘이 아닌 데요. 그중에서 많은 엄마들이 신경을 쓰는 것이 바로바로 먹는 것이죠. 엄마가 섭취하는 영양소가 아이에게도 영향이 있기 때문이에요.
저는 평소에 귀찮아서 영양제를 챙겨 먹지 않았던 사람이지만 임신하고 나서는 먹어야 하는 필수 영양제를 챙겨 먹게 되었어요. 제가 먹고 마시는 게 우리 아이도 함께 먹고 마신다고 생각하니 이것저것 신경을 쓰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임산부 필수 영양제 종류, 먹어야 하는 시기, 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 임산부 필수 영양제 종류, 시기

임산부 필수 영양제 종류 복용시기 방법 주의사항 총정리!

 

 엽산

엽산은 임신을 준비할 때부터 챙겨 드시는 분들이 많아요. 엽산은 비타민 B군의 한 종류라고 하는데요. 임신 초기 태아의 신경세포 형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예요! 또한 세포분열과 적혈구 형성에도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임산부에는 필수인 영양제인 거죠. 엽산이 부족하면 신경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임신 전부터 챙겨 먹는 것을 추천하고 있어요. 엽산은 태아뿐만 아니라 임산부에게도 중요한데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 태반조기박리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꼭 챙겨 먹는 것이 좋겠죠? 출산 후에도 계속 복용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임산부 필수 영양제 종류 복용시기 방법 주의사항 총정리!

 철분

철분은 주로 임신 16주 이후부터 섭취하게 되며 철은 산소운반에 꼭 필요한 적혈구의 성분이에요. 철분 또한 태반의 발달과 태아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만약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피로감을 쉽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은 붉은 살코기, 생선, 굴, 두부, 견과류, 말린 과일 등에도 함유되어 있으니 챙겨 먹으면 부족한 철분을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임산부 필수 영양제 종류 복용시기 방법 주의사항 총정리!

비타민D

비타민 D는 햇볕을 쬐게 되면 합성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바깥 생활보다 실내 생활을 더 많이 하기 때문에 부족한 사람들이 대단히 많은데요.
비타민 D는 사람의 뼈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임신하게 되면 일반 성인보다 더 많은 양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유산균

유산균은 임신하지 않은 분들도 많이들 챙겨 드시고 있는 영양소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생각 하는데요. 유산균은 질염을 예방하고 태아에게 좋은 유익균을 줄 수 있는 좋은 영양소입니다. 또한 모유 수유를 하게 돼도 아이에게 유산균이 가게 되는데요 때문에 유산균은 임신 전부터 출산 이후에도 꾸준히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칼슘

태아의 뼈와 치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슘은 우리 몸에서 임신 전보다 많은 양을 요구한다고 해요. 다들 많이 아시는 우유, 치즈, 요구르트에도 함유가 되어있고 연어, 생선, 시금치,  오렌지 등에도 함유되어 있으니 함께 먹으면 조금 더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오메가3는 태아의 뇌와 망막을 형성하는 데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임신 중기에 충분한 오메가3를 섭취하게 되면 태아의 IQ가 높아진다는 연구도 있다고 해요. 하지만 오메가3 중에는 중금속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식물성 오메가3로 섭취를 하는것을 추천해 드려요!

 임산부 필수 영양제 복용 방법, 권장 섭취량

 엽산

공복 섭취를 추천하며, 일반 성인의 권장 섭취량은 400μg DFE 이며 임산부의 권장 섭취량은 620μg DFE 입니다. 산부인과 원장님의 처방 없이는 1000μg DFE를 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

철분은 칼슘과 함께 먹게 되면 흡수가 방해될 수 있어서 단독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으며, 공복에 비타민C와 함께 복용하게되면  함께 복용하게 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공복에 오렌지주스와 함께 복용했어요) 철분의 일반 성인의 권장 섭취량은 14mg이며 임산부의 권장 섭취량은 24mg입니다.
철분은 출산 후에도 정말 중요한데요. 저는 임신 중 잘 챙겨 먹었음에도 수치가 낮아서 액상으로 처방받았고, 분명 빠지지 않고 챙겨 먹었는데도 부족해서 철분 주사도 맞았어요. 출산 후에도 철분이 부족해서 주사로 맞았답니다. 다들 꼭 잘 챙겨 드셔야 해요. 잘 챙겨 먹어도 부족할 수 있는 게 철분이라는 걸 저도 나중에야 알았어요.

비타민D

비타민D 또한 아침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 성인의 권장 섭취량은 5μg, 임산부의 권장 섭취량은 10μg입니다. 사실 저는 가게를 하고 있어서 하루 종일 실내에 있어 햇빛으로 흡수가 될 일이 없어요. 그래서 임신 초기부터 출산할 때까지 산부인과 원장님에게 비타민D 좀 잘 챙겨 먹으라는 소리를 들었답니다.

유산균

유산균은 다들 아시겠지만 먹는 게 가장 좋아요. 유산균은 따로 권장섭취량은 없지만 보장 균 수가 많은 게 좋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임신 후 변비가 생겨서 약사님이 추천해 주시는 제품으로 먹었는데 완전 효과 좋았어요.

칼슘

철분과 시간텀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구요. 일반 성인의 권장 섭취량은 700mg, 임산부의 권장 섭취량은 임시 전·후반기 모두 1000mg입니다. 혹시나 입덧이 심해서 칼슘 섭취가 어려운 분들은 우유나 요구르트 등 식품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아요.

임산부 필수 영양제 복용 주의사항

 
임산부 필수 영양제 종류 복용시기 방법 주의사항 총정리!

다들 아시겠지만 부족한것보다 좋지 않은 게 너무 과한 것이죠. 임산부가 섭취하는 모든 것들은 뱃속에 있는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과하지 않은 선에서 적당량만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호르몬의 변화로 평소와는 다르게 알러지 반응이 일어난다면 즉각 산부인과 원장님에게 진료받아야 해요.
철분제와 칼슘제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고, 철분제 때문에 대변이 검게 보일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오늘은 이렇게 임산부 필수 영양제의 종류, 시기, 복용 방법, 주의 사항을 알아보았는데요. 모르고 먹는 것보다 알고 먹는 것이 좋으니 다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